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전공소개

사회학이란?

사회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인 사회학은, 18세기의 두 개의 거대한 혁명 즉,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으로 부터 출현한 일련의 대변혁을 그 배경으로 등장하였으며, 물리학 · 화학 · 생물학 그리고 다른 학문 체계와 같이 중요한 지적 과정 의 하나로 출현했다.

이러한 두 양대 혁명에 의해 전통적인 삶의 방식이 붕괴함에 따라 사상가들은 사회와 자연 세계에 대해 새롭게 이해할 필요가 생 겼다. 기존의 학문들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일련의 변화들을 설명하기 위해서, 오귀스트 콩트(Auguste Comte, 1798~1857)는 다른 학문들 · 다른 저술가들과 구별되는 ‘사회학’이라는 용어를 만들어 냈다.

이렇게 발생한 사회학은,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 칼 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막스 베버(Max We ber, 1864~1920) 의 고전 사회학자들을 거치면서 발전하게 된다.

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인 삶과 집단과 사회에 대해서 연구한다. 이러한 사회학의 분야는 길거리에서 우연히 스쳐 지나가는 사람 들을 분석하는 데에서부터 세계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과정을 연구하는 데 이르기까지 매우 넓다.

즉, 개인들의 삶이 우리의 사회적인 경험의 문맥에 의해 영향 받는, 그 미묘하고도 복잡하고 근원적인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사회 학의 근본적인 시각이다.

요컨대 사회학은 우리의 삶과 우리 자신의 행동에 대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학의 분야에는 가족사회학, 경제사회학, 교육사회학, 노년사회학, 노동사회학, 농촌사회학, 문화사회학, 범죄사회학, 사회심리학, 역사사회학, 예술사회학, 정 치사회학, 젠더사회학, 조직사회학, 종교사회학, 지식사회학, 환경사회학, 등의(가나다 순) 분야로 세분화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