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회학과 조교입니다.

인턴쉽 관련 안내입니다.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어, 관심있으신 학생은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인문국제인턴십 (IIL)

 

1. 시행목적

 

인문국제인턴십 (International Internship for Liberal arts)제도는 대학과 참여 기관의 상호협력 하에, 국제기구, NGO, 외국 주재 대사관, 외국 기업체 등에 학생을 파견하여 교육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지식·정보 공유를 통한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 교육을 시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운영 취지

 

가. 인문국제인턴십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진취적이며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나. 학생들에게 국제 감각을 익히도록 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데 이바지 하고자 함

다. 영어 및 현지 언어의 중요성을 체감토록 함으로써 외국어 학습 동기 유발과 외국어 능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라. 참여 학생들이 외국 기관, 기업 현장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학교로 가져와 이루어지는 참여 기관과 학교 간 정보교류를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식 정보를 학교 교과 과정에 반영함으로써 대학이 이론중심교육에서 탈피하여 외국 기관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도록 함.

마. 학생들에게 외국에서 이루어지는 간접적인 직장체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개발 동기를 부여하고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함.

 

3. 시행방법

가. 인턴십 대상

문과대학 입학하여 재학 중인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단, 졸업예정자는 수강신청 불가)

 

나. 인턴십 (현장실습) 교과목 개설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연수기간

인정학기

평가

COLA300

인문국제인턴십

전공선택

3

방학기간

4-6주 이상

정규학기

P 또는 F

다. 대상 기관 선정

 

1) 인턴십(COLA300) : 여름, 겨울 방학기간중 이수

 

가) 각 학과에서는 외국 기업 및 기관에 연수 인원, 분야 등 제반사항을 공문을 통해 협조 요청하고, 기업체는 현장 실습 요청서(실무연수계획에 따른 인원, 분야 등)를 작성하여 연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학생은 전공, 적성, 희망 등에 따라 대상 업체를 지정하여 해당 학과장의 허가를 받은 후 신청서를 제출 한다.

나) 각 학과가 섭외한 외국 기업, 기관이 필요한 인원은 면접을 통하여 선발하며, 인턴십 과정에 지원하여 선발된 지원자는 해당 학과장의 허가를 받아 신청서를 제출한다.

 

라. 신청기간

 

■ 11월 1일(월) 10 : 00 ∼11월 19일 (금) 15 : 00 (2011-1학기)

 

마. 연수기간

 

방학 기간 중 기업의 요청에 따라 4- 6주 이상을 인턴십을 원칙으로 한다.

 

바. 학점취득

 

1) 인문국제인턴십 교과목 학점(3학점)은 방학 기간 인턴십 완료 직후 정규학기학점에 포함하여 인정한다 단, 인문국제인턴십 교과목을 포함하여 학기당 최대 19학점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다.

2) 인문국제인턴십 교과목은 문과대학에서 신청 접수 후 신청자 명단을 학적수업지원팀으로 제출하여 수강처리 한다.

 

사. 학점이수

 

1) 인턴십 현장실습은 1회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다.

2) 인턴십은 반드시 학과장의 승인을 얻어 수강신청 할 수 있다.

3) 인턴십 교과목 학수번호 COLA300, 이수구분은 전공선택 3학점 인정한다.

 

 

아. 평가 방법

 

1) 기업체 : 기업체의 실무 연수 담당자가 학생의 출석, 근무태도, 업무능력 등을 평가한 제출서류를 작성하여 학과장에게 보낸다. (기업 자체 평가양식도 가능)

가) 제출서류 : 해당기관 평가표 (외국 기업)

인턴십 경험보고서

인턴십 (외국 기업, 기관 현장실습) 출근부

 

2) 학 교 : 학과장은 기업체의 인턴십 평가보고서 및 제출서류을 토대로

절대평가 P/ F 평가하여, “전공선택” 학점(3학점)을 부여한다.

 

사. 문의사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장동학사지원부 교무담당 (3290-1314) 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10. 10 .

 

문 과 대 학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