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안내(구버전)

ECONOMY: 조직 기업, 노동, 정보

1. 경제사회학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담당교수 언어
ECONOMY 핵심전공 2,3학년 1학기 박길성 국강
국문요약 경제사회학은 사회학의 시각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경제현상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수업의 목적은 경제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독해를 하는 것이다. 경제행위를 결정하는 요인, 시장의 작동 방식, 현대 기업의 사회적 의미,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 등 연구의 주제는 다양하고 넓다. 이 수업은 경제 현상에 경제현상을 이론적 토대 위에 창의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문요약  
강의자료 교재: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 나남출판. 교재 이외의 필독 문헌(* 표시): EKU 탑재 혹은 별도의 복사제본용 제작
유홍준․정태인, 2011, 『신경제사회학』, 성대출판부.
박은숙, 2008, 『시장의 역사』, 역사비평사.
이재열, 1996, 『경제의 사회학』, 나남출판.
김우식, 2012, 『시장과 연결만: 생산시장의 경제사회학적 분석, 이화여대출판부.
김용학, 2004, 『사회연결만 이론』, 박영사
N. Smelser and R. Swedberg, (2nd eds), 2005, The Handbook of Economic Sociology, Princeton Univ. Press.
R. Swedberg, 2003, Principles of Economic Sociology, Princeton Univ. Press.
D. Brooks, 2011, The Social Animal, 이경식 역,『소셜 에니멀』, 흐름출판.
H. Simon, 2007, Hidden Champions, 이미욱 역, 『히든 챔피언』, 흐름출판.
M. Gladwell, 2000, The Tipping Point: How Little Things Can Make a Big Difference, 임희옥 역,
『티핑포인트』, 21세기북스.
K. Cetina and A. Preda, 2012, The Oxford Handbook of the Sociology of Finance, Oxford Univ. Press.
이수 후
권장과목
 
기대효과  
최근 강의계획서


경 제 사 회 학 Economic Sociology SOCI 467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 2014학년도 제2학기 전공과목
담당교수: 박 길 성(서관 215호; 3290-1262, email: gspark@korea.ac.kr
강의시간: 화, 목 6 (오후 3:30-4:45)/ 서관 215호
수업개요 : 사회학의 숲에서 경제를 만나다.

▪ 경제사회학은 사회학의 시각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경제현상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수업의 목적은 경제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독해를 하는 것이다. 경제행위를 결정하는 요인, 시장의 작동 방식, 현대 기업의 사회적 의미,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 등 연구의 주제는 다양하고 넓다. 이 수업은 경제 현상에 경제현상을 이론적 토대 위에 창의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수업 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부는 경제사회학의 이해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사례와 현상을 소개하면서 경제사회학으로 초대를 할 것이다. 사회학과 경제학을 비교하고, 경제사회학의 역사, 논리, 방법론에 대한 소개가 포함된다. 제 2부는 경제사회학의 주요 이론과 설명방식에 관한 논의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오늘의 경제사회학을 구축함에 있어 중요한 이론적 자원이 포함될 것이다. 신고전주의 경제학전통(Neoclassical Economics)과 맑스주의(Marxism) 경제사회학 전통, 진화 패러다임, 네트워크 패러다임, 신제도주의 패러다임, 문화 패러다임, 사회자본의 관점 등이 검토될 것이다. 아울러 아담 스미스(Adam Smith)를 비롯한 경제학의 주요 흐름을 논의할 것이며, 슘페터(Schumpter)와 폴라니(Polayni)의 학문 세계도 방문할 것이다. 제 3부는 이 시대의 쟁점과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과 사회의 관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기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권력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기업을 둘러싸고 쟁점화되는 기업지배구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반기업정서, 한국 재벌의 형성과 완성의 경로를 논의할 것이다. 이외에도 기업과 사회와 관련된 주요 쟁점들이 논의될 것이다.

▪ 수업은 기본적으로 강의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포럼 형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수업에서 논의된 이론이나 쟁점이 현실사회의 이해에 어떻게 적용되는가에 깊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필독 문헌은 반드시 숙독하고 수업에 임해야 하며, 숙독여부를 판가름하기 위한 질문과 의견 제시 요구가 수업에서 수시로 있을 예정이다. 왕성한 수업참여를 기대한다.

▪ 기말보고서에 특별한 비중을 두려한다. 연구계획서 작성으로부터 마무리에 이르는 지침에 대해서는 별도로 학기 초에 설명이 있을 예정이다.

▪ 기말보고서와는 별도로 학생들의 관심을 취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

▪ 최종평가는 출석 및 수업활동참여(20%), 시험(30%), 기말보고서와 기획프로젝트(50%) 의 합산으로 이루어진다.

교재: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 나남출판.
교재 이외의 필독 문헌(* 표시): EKU 탑재 혹은 별도의 복사제본용 제작

참고문헌:
유홍준․정태인, 2011, 『신경제사회학』, 성대출판부.
박은숙, 2008, 『시장의 역사』, 역사비평사.
이재열, 1996, 『경제의 사회학』, 나남출판.
김우식, 2012, 『시장과 연결만: 생산시장의 경제사회학적 분석, 이화여대출판부.
김용학, 2004, 『사회연결만 이론』, 박영사
N. Smelser and R. Swedberg, (2nd eds), 2005, The Handbook of Economic Sociology, Princeton Univ. Press.
R. Swedberg, 2003, Principles of Economic Sociology, Princeton Univ. Press.
E. Beinhocker, 2006, The Origin of Wealth: Evolution, Complexity, and the Remaking of Economics, 안현실,정성철 역, 『부의 기원』, 랜덤하우스.
D. Brooks, 2011, The Social Animal, 이경식 역,『소셜 에니멀』, 흐름출판.
H. Simon, 2007, Hidden Champions, 이미욱 역, 『히든 챔피언』, 흐름출판.
M. Gladwell, 2000, The Tipping Point: How Little Things Can Make a Big Difference, 임희옥 역,

『티핑포인트』, 21세기북스.
K. Cetina and A. Preda, 2012, The Oxford Handbook of the Sociology of Finance, Oxford Univ. Press.
R. Heilbroner and W. Milberg, 2007, The Making of Economic Society, 홍기빈 역,『자본주의』, 미지북스.
A. Kaletsky, 2010, Capitalism 4.0: The Birth of a New Economy, 위선주 역, 『자본주의 4.0』, 컬처앤스토리.
http://www2.fmg.uva.nl/sociosite/TOPICS/EconSoc.html

수업내용

제 I 부. 경제사회학의 이해

1. 수업소개 및 연구과제 논의

강의계획서
좋은 질문(A good question) 만들기
질문을 다르게 하라
The Tipping Point: How Little Things Can Make a Big Difference Getting a Job Trust

2. 경제사회학으로의 초대

*N. Smelser and R. Swedberg, "Ch. 1. The Sociological Perspective on the Economy", in The Handbook of Economic Sociology. pp. 3-25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제 1장

3. 사회학과 경제학

*P. Hirsch, S. Michaels, and R. Friedman, 1990, "Clean Models vs. Dirty Hands: Why Economics is Different from Sociology?", in Structure of Capital: The Social Organization of Economy, edited by S. Zukin and P. DiMaggio, Cambridge Univ. Press.

4. 경제사회학의 역사, 논리, 방법론

경제사회학의 고전 탐방: K. Marx, M. Weber, E. Durkheim
*R. Swedberg, U. Himmelstrand, and G. Brulin, 1990, "The Paradigm of Economic Sociology," in Structure of Capital: The Social Organization of Economy, edited by S. Zukin and P. DiMaggio, Cambridge Univ. R. Swedberg, 2003, Chapter 1. "The Classics in Economic Sociology", Chapter 2. Contemporary Economic Sociology," in Principles of Economic Sociology, Princeton Univ. Press. pp. 1-52.

제 II 부. 경제사회학 이론

5. 신고전경제학 전통 과 맑스주의 경제사회학 전통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제 2장, 제 3장
*E. Beinhocker, 2006, The Origin of Wealth, 2장

6. 진화 패러다임: 경제진화론과 기업진화론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제 7장.

7. 네트워크 패러다임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제 8장.
*E. Beinhocker, 2006, The Origin of Wealth, 7장.

8. 제도 패러다임: 사회학적 제도주의, 역사학적 제도주의, 경제학적 제도주의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제 9장. R. Scott, 2007,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SAGE.

9. 문화 패러다임

*D. Brooks, 2011, The Social Animal, 이경식 역,『소셜 에니멀』, 제 9장.
*P. DiMaggio, 1990, "Cultural Aspect of Economic Action and Organization", in Beyond the Marketplace, edited by R. Friedland and A. Robertson, Aldine de Gruyter.

10. 사회적 자본

KBS<사회적 자본>제작팀, 2011, 『사회적 자본』, 문예춘추사.

11. 보론: 아담 스미스 재해석, 경제사회학자 슘페터, 폴라니의 경제사회학

*박길성․이택면, 2007, 『경제사회학 이론』제 4장, 5장.
*J. White, 2009, Saving Adam Smith, 안진환 역,『아담스미스 구하기』, 생각의 나무

제 III 부. 쟁점과 분석: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중심으로

- 한국사회의 재구조화
- 재벌의 형성과 경로
- 재벌의 빛과 그림자
- 기업의 지배구조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반기업정서
- 조직의 창의성
- 사회적 기업
- 금융화
-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대안


*박길성, 2003, 『한국사회의 재구조화: 강요된 조정, 갈등적 조율』, 고려대 출판부
*Eun-Mee Kim and Gil-Sung Park, 2011, "The Chaebol“, in The Park Chung Hee Era:
The Transformation of South Korea, edited by B. Kim and E. Vogel, Harvard Univ. press

2. 노동사회학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ECONOMY 핵심전공 2,3학년 1학기 국강
국문요약 노동체계는 세계화와 신기술의 발전으로 현재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본 수업은 그 변화의 원인과 노사관계 및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학적 관점으로 다룬다. 즉, 노동체계를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사회적 과정”으로 간주하면서 접근한다. 본 수업이 다루는 주요대상은 노동과정, 작업조직, 노동시장, 성과와 임금체계, 단체협상 및 노동시간의 구조 등이 될 것이다.
영문요약 The labor systems are undergoing momentous changes in the context of globalization and new technologies. This course deals with the factors in the changes of the labor systems and their consequences for industrial relations and social progress, from the sociological view in which the labor systems are regarded as “social processes”,i.e.,they are developed through the interactions between human beings. The main subjects of this course are labor process, organization of labor, labor market, performance/wage system, collective bargaining and structures of working time.
강의자료 비판사회학회, 산업사회의 이해, 한울 2012.
경제사회학 / 정보사회학
선수 과목 현대사회학이론 / 사회조사방법
이수 후
권장과목
경제사회학 / 정보사회학
기대효과 - 조직/기업의 성과 및 인사관리의 역사적 흐름에 대한 이해
- 노동의 인간화와 생산성/경쟁력을 결합하는 상상력
- 인사/노사관계/작업조직 혁신 등의 컨설팅 역량 개발
최근 강의계획서

교재: <현대 노동과정론> 허석렬 지음, 간디서원, 2006 / 이 외 기타 자료 제공

일정 발표일(예정) 발표주제
1 9월 12일 1장 노동과정과 가치증식과정
2 26일 3장 자본주의적 노동과정
3 10월 10일 2장 독점자본주의 단계의 노동과정
5장 가치증식과 탈숙련화 : 브레이버만에 대한 비판
4 17일 6장 포디즘에서 네오포디즘으로 / 7장 범세계적인 포디즘을 향하여?
5 24일 8장 신국제분업과 신흥공업국의 노동과정
6 31일 정보화와 노동세계의 변화
지구화와 노동세계의 변화
7 11월 7일 비정규직노동
8 14일 외국인 노동자
9 21일 청년실업
10 28일 여성노동
11 12월 5일 노령화와 노인일자리
11 12월 5일 노령화와 노인일자리
12 12일 감정노동
13 19일 종합 토의
3. 사회발전론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담당교수 언어
ECONOMY 핵심전공 2,3 학년 2학기 박길성 국강
국문요약 이 수업은 사회발전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함과 동시에 오늘의 사회발전 과제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수업은 크게 2가지로 정리된다. 하나는 사회발전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시대의 사회발전과 관련된 중요 테마를 논의하고 특별 기획 형식으로 공동 프로젝트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 수업은 질문의 형식으로 시작되며, 쟁점을 발굴하고, 쟁점 이슈 탐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수업의 편제나 운영 역시 이러한 방향에 기초하여 구성된다.
영문요약  
강의자료  
이수 후
권장과목
 
기대효과  
최근 강의계획서

과목개요

이 수업은 사회발전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함과 동시에 오늘의 사회발전 과제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수업은 크게 2가지로 정리된다. 하나는 사회발전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시대의 사회발전과 관련된 중요 테마를 논의하고 특별 기획 형식으로 공동 프로젝트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 수업은 질문의 형식으로 시작되며, 쟁점을 발굴하고, 쟁점 이슈 탐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수업의 편제나 운영 역시 이러한 방향에 기초하여 구성된다.


학습목표

1. 사전 학습의 중요성 인식
2. 좋은 토론의 효과 체득
3. 상상력의 이론치가 어디까지 가능한지 확인
4. 협업의 체험

 

기간 회차 활동 및 계획 내용
1 03.02 - 03.08 1 수업소개 및 연구과제 논의
2 03.09 - 03.15 1 어떤 나라들이 이른바 선진국인가?
선진국의 기준은 무엇인가 발전이란 무엇인가
3 03.16 - 03.22 1 근대화이론은 여전히 유효한가?
현대판 근대화이론은 어떤 것이 있나?
오늘날 종속이론과 세계체제이론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
4 03.23 - 03.29 1 한강의 기적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5 03.30 - 04.05 1 외환위기 이후 한국사회는 어떻게 변하였나
6 04.06 - 04.12 1 경제지표 세계 10위권, 사회지표 세계 30-50위권, 엄청난 불일치를 어떻게 독해 하여야하나
7 04.13 - 04.19 1 세계화를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나
8 04.20 - 04.26 1 중간고사
9 04.27 - 05.03 1 글로벌 스탠더드는 누구의 기준인가
10 05.04 - 05.10 1 세계는 얼마만큼 불평등한가
11 05.11 - 05.17 1 세계화의 과제와 해결방안,
대안은 어디에서 찾아야하나
12 05.18 - 05.24 1 미래의 사회문화적 트랜드는 어떤 것이 있나
13 05.25 - 05.31 1 한국사회의 발전 양식을 종합적으로 진단한다
14 06.01 - 06.07 1 종합발표 1
15 06.08 - 06.14 1 종합발표 2
16 06.15 - 06.21 1 종합발표 3
      기말고사

 

4. 과학기술사회학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ECONOMY 응용전공 3,4 학년 2학기 국강
국문요약 이 수업의 목표는 과학기술사회학(Sociolog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기본 이론과 접근방식을 익히고, 오늘날 날로 역동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훈련을 하는 것. 수강자들이 과학기술학(Science & Technology Studies, STS)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해서 초기에는 근대 과학을 이해하기 위한 역사적, 철학적 훈련의 예비 단계로 과학혁명과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하며, 이후 과학기술사회학의 이론들을 테크노사이언스와 행위자연결망이론(ANT)까지 개괄함.
영문요약  
강의자료 한국과학기술학회, 2014, <과학기술학의 세계>. 휴먼사이언스
데이비드 J. 헤스, “과학학의 이해”, 김환석 외 옮김, 당대, 2005
지아우딘 사더, 김환석, 김명진 옮김, “토머스 쿤과 과학전쟁”, 이제이북스, 2002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50주년 기념판)” 까치, 2013
시민과학센터, "시민의 과학", 사이언스북스, 2011
송성수 편저, "우리에게 기술이란 무엇인가", 녹두, 1995
위비 바이커 외, 송성수 편저, "과학기술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새물결, 1999
김환석, “과학사회학의 쟁점들”, 문학과 지성사, 2006
브루노 라투르 외, “인간·사물·동맹 - 행위자네트워크이론과 테크노사이언스”, 2010
스콧 프리켈, 켈리 무어 엮음, “과학의 새로운 정치사회학을 향하여”, 갈무리, 2013
이외에 강사가 제시하는 참고도서와 보조자료 및 비디오.
선수 과목  
최근 강의계획서


과학사회학 SOCI360(2015); 김동광 (3290-1357/ kwahak@empal.com)

강의개요

이 수업의 목표는 과학기술사회학(Sociolog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기본 이론과 접근방식을 익히고, 오늘날 날로 역동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훈련을 하는 것. 수강자들이 과학기술학(Science & Technology Studies, STS)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해서 초기에는 근대 과학을 이해하기 위한 역사적, 철학적 훈련의 예비 단계로 과학혁명과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하며, 이후 과학기술사회학의 이론들을 테크노사이언스와 행위자연결망이론(ANT)까지 개괄함.

교과서

한국과학기술학회, 2014, <과학기술학의 세계>. 휴먼사이언스

참고도서

데이비드 J. 헤스, “과학학의 이해”, 김환석 외 옮김, 당대, 2005
지아우딘 사더, 김환석, 김명진 옮김, “토머스 쿤과 과학전쟁”, 이제이북스, 2002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50주년 기념판)” 까치, 2013
시민과학센터, "시민의 과학", 사이언스북스, 2011
송성수 편저, "우리에게 기술이란 무엇인가", 녹두, 1995
위비 바이커 외, 송성수 편저, "과학기술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새물결, 1999
김환석, “과학사회학의 쟁점들”, 문학과 지성사, 2006
브루노 라투르 외, “인간·사물·동맹 - 행위자네트워크이론과 테크노사이언스”, 2010
스콧 프리켈, 켈리 무어 엮음, “과학의 새로운 정치사회학을 향하여”, 갈무리, 2013
이외에 강사가 제시하는 참고도서와 보조자료 및 비디오.

학습진도

1주 강의의 문제제기와 강의 소개, 과학기술학(science technology studies, STS)이란 무엇인가)
2주 근대성과 과학; 피터 보울러, 이완 모리스, “현대과학의 풍경” 1(궁리, 1장, 2장)
3주 토마스 쿤과 과학혁명;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외 보조교재
4주 제도주의 과학사회학; 교재 2장; “과학자 사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박희제)
데이비드 J. 헤스, “과학학의 이해”, 2장 “과학제도의 사회학”
5주 스트롱 프로그램(Strong Programme)과 과학지식사회학(SSK);
교재 3장 “과학지식의 사회적 구성에 관하여”(홍성욱),
데이비드 블루어, "지식과 사회의 상" 1장
6주 과학지식의 사회적 구성성이란 무엇인가; 교재 3장 “과학지식의 사회적 구성에 관하여”(홍성욱), 다큐멘터리, “The Pluto Files” 감상
7주 기술의 사회적 구성성이란 무엇인가; 교재 4장 “기술과 사회를 보는 시각”(송성수) 송성수 편저, "과학기술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2장, 자전거 변천과정
8주 다큐멘터리, “전기자동차를 누가 죽였는가” 감상 및 분석, 기술시스템 이론, 기술에 대한 대안적 관점들(적정기술 등), 위비 바이커 외, "과학기술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3부 기술시스템 접근
9-10주 행위자연결망이론(actor-network theory, ANT); 교재 5장 “인간과 사물의 동맹맺기; 행위자 연결망이론”(김환석), 김환석, “과학사회학의 쟁점들” 3장, STS와 사회학의 혁신; 행위자 연결망이론을 중심으로, 브루노 라투르 외, “인간·사물·동맹”
11주 테크노사이언스, 과학기술과 페미니즘, 브루노 라투르 외, “인간·사물·동맹 - 행위자네트워크이론과 테크노사이언스”
주디 와이즈먼, “테크노페미니즘”, 궁리, 주디 와츠맨, 조주현 옮김, “페미니즘과 기술” 당대 외.
12-13주 과학기술과 시민사회, 과학기술 시민참여, 신과학정치사회학, 과학의 상업화와 공공성
교재 9장, “과학기술과 시민참여”(이영희), 10장, “과학기술자의 사회운동”(김명진)
시민과학센터, “시민의 과학”, 사이언스북스
스콧 프리켈, 켈리 무어 엮음, “과학의 새로운 정치사회학을 향하여”, 갈무리
14주 시험

과제/기타

평가는 개인연구보고서(40%), 시험(50%), 출석 및 기타(10%)

5. 사회조직론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담당교수 언어
ECONOMY 응용전공 3,4학년 1학기 김수한 영강
국문요약 개인이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형성하고 경험하는 사회조직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통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업이다. (1) 개인들이 구성하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특성을 탐구하고, 사회적 관계가 개인의 행복, 건강,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2) 팀과 조직의 형성 및 운영에 대하여 학습한다. 여기에서 중점이 되는 것은 팀과 조직을 만드는 구성요소들과 이것들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조직을 유지하고 운영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다. (3) 조직과 시장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본다. 경제적 행위가 사회적 관계에 의하여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문화산업을 분석하는 사회조직적 접근법, 혁신과 창의성을 만들어내는 조직구성의 원리 등을 다룬다. (4) 사회조직과 관련된 선별된 주제를 논한다. 지위와 불평등, 조직과 민주주의, 조직의 통제, 일-삶의 균형, 다양성과 조직성과 등이다.
영문요약 This course covers various features of social organizations. It will provide you to the key theories and perspectives in organizational studies. I have three goals for the course. First, I want to familiarize you with diverse features in organizations. Second, I want to help you apply concepts and theories to understand social organizations. Third, you will learn how to identify, diagnose, and address problems in organizations.
강의자료 - 별도의 교과서는 없고, 매주 관련된 연구논문을 읽으면 된다.
월요일은 강의를 하고, 수요일은 강의와 읽기자료에 관하여 팀별 토론과 발표를 진행한다.
선수 과목 없음. 다만, 매주 숙제가 있고, 성실함과 적극적인 수업참여가 요구된다.
이수 후
권장과목
경제사회학, 조직과 환경
기대효과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 및 다양한 사회현상을 조직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용적이고 정책적인 제안을 할 수 있다. 또한 조직을 형성하고 운영하는 능력, 조직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최근 강의계획서

Part I. Social Networks and Making Organizations
Week 1.Small World :Milgram.1967.“The Small World Problem.” Psychology Today2:60–67.
Week 2: Social Networks (3/7, 3/9) Christakis and Fowler. 2007. "The spread of obesity in a large social network over 32 years."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57: 370-379.
Week 3. Founding Teams (3/14, 3/16) Wuchty and Uzzi. 2007. "The Increasing Dominance of Teams in the Production of Knowledge," Science 316: 1036-1039. Ruef, Aldrich, and Carter. 2003. “The structure of founding team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8: 195-222.
Week 4. Group Composition and Creativity (3/21, 3/23) Whitfield. 2008. "Group Theory: What Makes a Successful Team?" Nature 455: 720-723. Guimera, Uzzi, Spiro, and Amaral. 2005. "Team Assembly Mechanisms Determine Collaboration Network Structure and Team Performance," Science 308: 697-702. Part II. Managing Organizations
Week 5. Entrepreneurship (3/28,3/29)Shane &Stuart. 2002. “Organizational Endowments and the Performance of University Start-ups.” Management Science, 48(1), 154-170.
Week 6. Leadership (4/4, 4/6) Hackman. 2005. "Rethinking Leadership, or Team Leaders are not Music Directors." In The Psychology of Leadership: New Perspectives and Research. 115-142.
Week 7. Diversity and Performance (4/11, 4/13) Ely Thomas2001Cultural Diversity at Work: The Effects of Diversity Perspectives on Work Group Processes and Outcomes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622973
Week 8. Mid-term Exam
Week 9: Markets and Economic Action (4/25, 4/27) Granovetter. 1985. "Economic action and social structure: the problem of embeddednes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1: 481-510.
Week 10: Cultural Industry Systems (5/2, 5/4) Hirsch. 1972. “Processing fads and fashions: An organization-set analysis of cultural industry system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7: 639-659.
Week 11: Innovation (5/9, 5/11) Ruef. 2002. “Strong ties, weak ties and islands: structural and cultural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innovation.”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11: 427-449. Part IV. Selected Topics in Organizations
Week 12. Status and Inequality (5/16, 5/18) Merton. 1968. “Matthew Effect in Science.” Science 159: 56-63. de Solla Price, 1965. “Networks of scientific papers.” Science, 149: 510-515.
Week 13: Organizations and Democracy (5/23, 5/25) Putnam, R. D. 1995. “Bowling Alone: America's Declining Social Capital.” Journal of Democracy, 6(1), 65-78.
Week 14: Control and Consent (5/30, 6/1) *Burawoy. 1979. “Thirty Years of Making Out,” from Manufacturing Consent, pp. 46-73.
Week 15: Work-Life Balance (6/8, 6/13) *Hochschild. 1997. "When Work Becomes Home and Home Becomes Work." California

6. 직업과 사회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ECONOMY 응용전공 3,4학년 2학기 국강
국문요약 『직업과 사회』 과목은 어떻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나고 소멸 또는 변화해 나갔는가를 노동·직업사회학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학생들은 강의를 통해 자본주의 사회의 직업구조 변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새롭게 성장하는 미래 직업들을 탐색하고 일과 직업의 미래에 대해 논의한다.
영문요약 This course aim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occupations and society. Students will look at the changes in occupational structure of capitalist society and explore new growing occupations. The future of work and occupation will be discussed.
강의자료 유홍준. 2000. 『직업사회학』. 경문사.
Rifkin, Jeremy. 1996. The End of Work: The Decline of the Global Labor Force and the Dawn of the Post-Market Era. 이영호 옮김.『노동의 종말』. 민음사.
Freidson, Eliot. 2001. Professionalism. 박호진 옮김. 2007.『프로페셔널리즘』. 아카넷.
Keith, M. The sociology of the professions. 권호훈 옮김. 1999.『전문직의 사회학 : 의사·변호사·회계사의 전문직프로젝트 연구』. 일신사.
선수 과목 정보사회론, 노동사회학
이수 후
권장과목
과학기술사회학, 조직과 환경, 복지사회학
기대효과 『직업과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의 새로운 직업구조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취업 및 일자리 문제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사회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임.
최근 강의계획서

 

학수번호 : SCOI262 교과목명 : 직업과 사회 학점(시간) : 3
담당교수 : 이 종 선

 

강의개요 : 역사 발전과 과학기술 진보에 따라 인간의 노동방식과 직업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한 시기와 국면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던 직업도 어느 사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그 빈자리를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는 새로운 직업들이 메꾸어가고 있다. 따라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는 곧 역사 시기와 국면에서의 한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맞물려 있다.『직업과 사회』과목은 어떻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나고 소멸 또는 변화해 나갔는가를 노동·직업사회학적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특히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의 직업세계 변화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직업상을 탐색하게 될 것이다. 전체 수업진행은 전반부에서는 직업의 역사와 이론을 중심으로 한 강의 방식을 위주로 하되 후반부에서는 그룹별 주제발표 및 토론형식으로 이루어진다.

교과서
유홍준. 2000.『직업사회학』. 경문사.
Freidson, Eliot. 2001. Professionalism. 박호진 옮김. 2007.『프로페셔널리즘』. 아카넷.
Keith, M. The sociology of the professions. 권호훈 옮김. 1999.『전문직의 사회학 : 의사·변호사·회계사의 전문직프로젝트 연구』. 일신사.
Rifkin, Jeremy. 1996. The End of Work: The Decline of the Global Labor Force and the Dawn of the Post-Market Era. 이영호 옮김.『노동의 종말』. 민음사.
Thompson. Paul. 1989. The nature of work : an introduction to debates on the labour process. 2nd ed. Macmillan. 심윤종·김문조 옮김. 1987. 노동사회학 : 노동과정에 관한 제논쟁. 경문사.
Tilly, Chris & Charles. 1998. Work under capitalism. 이병훈 외 옮김. 2006. 『자본주의의 노동세계』. 한울.
Watson, T.J. 2012. Sociology, Work, and Organization, Sixth Editio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학습 진도

기 간 학 습 내 용
1 3.3 강의 소개
2 3.8/10 인간과 노동, 그리고 직업
3 3.15/17 직업의 역사
4 3.22/24 자본주의 노동 분업과 직업
5 3.29/31 직업 구조와 분류
6 4.5/7 직업 구조와 사회계층
7 4.12/14 글로벌리제이션과 직업
8 4.19/21 중간고사
9 4.26/28 직업탐색 I: 전문직
10 5.3 직업탐색 II: 서비스직
11 5.10/12 직업탐색 III: 새로이 생겨나는 직업들
12 5.17/19 비정규직, 여성노동, 사회 불평등
13 5.24/26 직업, 아이덴티티, 감정노동
14 5.31/6.2 취업 vs. 창업
15 6.7/9 일과 직업의 미래
16 6.14/16 기말고사

 

과제물 : 미래 직업세계 탐색을 위해 자신의 직업상에 대한 입장과 견해에 대한 개인별 과제(Essay적성). 과제물은 A4용지 5-10페이지 내외 분량으로 창의적 미래 직업 및 업무 내용으로 중심을 작성하되 구체적인 작성요령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공지할 예정임.
평가 계획: 중간고사(20%)/개인 에세이(Essay) 10%)/발표와 토론(40%)/기말고사(30%)

7. 조직과 환경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담당교수 언어
ECONOMY 응용전공 3,4학년 2학기 김수한 영강
국문요약 사회 구조에서 조직은 경제·정치·사회활동 등 조직에 참여하게 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조직에서 활동한다. 조직과 환경은 그런 면에서 중요한 것이다. 본 강좌는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이론부터 시작해서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조직환경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룰 것이다. 이 강좌를 통해서 수강생은 조직문화, 네트워크, 제도 등에서 대해서 이해할 수가 있을 것이다.
영문요약 Organizations are the dominant social structure through which most of the economic, political, and social activity in modern society is accomplished. From birth to death, the lives of people in modern societies play out in formal organizations. This course covers sociological perspectives on organizations and environments. It reviews classical and contemporary theories of bureaucracy and organization-environment relations. The course will introduce you to the key theories and perspectives that are now active in the field, including ecological, institutional, resource dependence, network, and organizational culture. I have three goals for the course.
강의자료  
선수 과목  
이수 후
권장과목
 
기대효과  
최근 강의계획서
Organizations and Environments (조직과 환경)
korea University / Department of Sociology / Fall 2015


Professor Soohan Kim Class times: Mon./Wed., 14:00-15:15
Office: Liberal Arts College ( 서관 ) 216 /Class Location: Liberal Arts College (서관) 215
Kimsoohan9@korea.ac.kr /Office Hours: Tuesdays 3pm-5pm and by appointment

Overview : Organizations are the dominant social structure through which most of the economic, political, and social activity in modern society is accomplished. From birth to death, the lives of people in modern societies play out in formal organizations. This course covers sociological perspectives on organizations and environments. It reviews classical and contemporary theories of bureaucracy and organization-environment relations. The course will introduce you to the key theories and perspectives that are now active in the field, including ecological, institutional, resource dependence, network, and organizational culture. I have three goals for the course. First, I want to familiarize you with diverse features in organizations. Second, I want to help you apply concepts and theories to understand individuals and groups in complex organizations. Third, you will learn how to identify, diagnose, and address problems in organizations

Format
Classes consist of my lectures and discussions led by students about the issues raised in the reading assignments. In Monday’s class, I will lecture the content of core readings assigned that week. In Wednesday’s class, student discussion initiators will summarize the week’s case study material and pose questions for further discussion. Discussion may be centered on a case study and the application of the week’s theoretical ideas presented in the case study. The goal for Wednesday’s case discussion is twofold: (1) enrich the understanding of the key concepts of the week, and (2) apply concepts and theories to understand complex organizations.

There will be no discussion initiators in the first two (or three) weeks, while everyone is getting settled. Case discussion initiated by students will begin in the week of Sep. 14&16. Each student will be assigned to initiate at one session; this assignment will be made in the week of Sep. 7. The number of initiators will be between three and five, depending on the final enrollment. In preparing to lead their sessions, initiators may find it helpful to coordinate with one another; they are also welcome to have meetings with me before their assigned case is discussed in the class.

Requirements and Grades Grades will be based on your class participation, reading memo, discussion initiation, and two written examination as follows: Attendance and participation (15%)
 I expect you will do the assigned readings (including case studies), attend class, and participate actively.
 Late policy: If you attend class late (arrive beyond the scheduled start time) the student will be counted absent. Reading memo (15%)
 10 reading memos on the reading assignments with * mark.
 Beginning the second week, you must turn in a short statement outlining your reactions to the reading you have done for that week. You may summarize your readings or note on what you think about what you have read. These are due in class on Monday, and no extensions are permitted. Your responses will be graded on a “+,” “v”, “-” system: “+” will be given for exceptionally thoughtful responses. “-” will be given for poor or incomplete assignments. If you miss a week or turn in an exceptionally poor reading memo, you will receive a “-1” point.


 Please submit paper copies of your reading responses. I do not accept electronic format.
You may write your reading responses in English or in Korean.
Discussion initiation (10%)
 The number of initiators will be between three and five, depending on the final enrollment. In the weeks in which you are a discussion initiator, you will surmise case readings and prepare 3-5 discussion questions with your team members.

Mid-term exam (30%)
 Essay format questions based on class readings, lecture, case studies, and class discussions. You may write in English or in Korean.

Final exam (30%)
 Essay format questions based on class readings, lecture, case studies, and class discussions. You may write in English or in Korean.


Course Schedule and Reading Assignments
Part I. Features of Organizations

Week 1. Introduction (8/31, 9/1)
Adam Smith. “Division of Labor”

Week 2. Formal Organization: Bureaucracy and Scientific Management (9/7, 9/9)
* Frederic Taylor. “Scientific Management”
* Max Weber. “Bureaucracy”

Week 3. Informal Organization and Human Relations School (9/14, 9/16)
* Roethlisberger. “The Hawthorne Experiment”
 Case: Informal Networks: The Company Behind the Chart.

Week 4. Organizational Culture (1) (9/21, 9/23)
* Schein. 1990. “Organizational Culture"
 Case: Disneyland

Week 5. Organizational Culture (2) (9/30)
Hofstede. 1990. "Measuring Organizational Cultures: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Study across Twenty Cases."

Week 6. Decision Making (10/5, 10/7)
* March. 1994. "Limited Rationality"
 Case: Lego

Week 7. Organizational Failure (10/12, 10/13)
* Perrow. 1999. "Normal Accidents"
 Case: Friendly Fire

Week 8. Mid-term Exam (10/19, 10/21)

art II. Organizations and Environments

Week 9. Contingency Theory (10/26, 10/28)
Lawrence and Lorsch, "Organization and Environment." pp. 23-53
 Case: Silicon Valley and Route 1284

Week 10. Resource Dependency (11/2, 11/4)
* Pfeffer and Salancik,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 Case: Samsung vs. Son

Week 11. Organizational Ecology (11/9, 11/11)
* Carroll. 1985. "Concentration and Specialization
: Dynamics of Niche width in Populations of Organizations."
 Case: Opening a Coffee Shop in Korea

Week 12. Institutional Theory (11/16, 11/18)
* DiMaggio and Powell. 1983. “Iron Cage Revisited
: Institutional Isomorphism
and Collective Rationality in Organizational Fields”
 Case: Nike

Part III. Networks, Inequality, and Democracy

Week 13. Networks and Social Mobility (11/23, 11/25)
* Granovetter. 1995. Getting a Job, pp. 41-62 & 73-92.

Week 14. Women in Management (11/30, 12/2)
* Kanter.1977. Men and Women of the Corporation. Chapter. 3
Case: The Paradox of Critical Mass for Women in Science

Week 15. Organization and Democracy (12/7, 12/9)
* Putnam.1993. Making Democracy Work. Pp.3-62 & 163-186.

Week 16. Final Exam (12/14, 12/16)

8. 정보사회학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ECONOMY 응용전공 3,4학년 2학기 국강
국문요약 『정보사회론』 은 인터넷과 SNS가 빚어내고 있는 다양한 사회현상과 특징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정보사회에서의 일상적 삶과 변화, 그리고 사회적 이슈를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강의를 통해 정보사회의 개념, 이론 및 쟁점에 대해 토의하게 될 것이다.
영문요약 This course helps to understand the daily life and chang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information society. Students will discuss about the concepts, theories, and social issues of the information society.
강의자료 Webster, Frank. 2006. Theories of the Information Society, 3rd Edition. London: Routlege. 조동기 옮김. 2007. 『정보사회이론』, 나남.
이항우·이창호 외. 2011.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인 Castells, M (ed). 2004. The Network Society. 박행욱 옮김. 2009.『네트워크 사회: 비교문화 관점』. 한울아카데미.
선수 과목 현대 사회학 이론, 사회학적 상상력
이수 후
권장과목
직업과 사회, 과학기술사회학, 조직과 환경
기대효과 『정보사회론』 은 인터넷과 SNS로 대변되는 현대 사회생활의 다양한 사회 현상과 쟁점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최근 강의계획서

 

학수번호 : SCOI114 교과목명 : 정보사회론 학점(시간) : 3
담당교수 : 이 종 선

 

강의개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뉴스 미디어와 각종 블로그를 통해 얻는 인터넷 정보와 상호 소통은 현대사회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삶의 영역이 되고 있다. 정보사회론은 인터넷과 SNS가 빚어내고 있는 다양한 사회현상과 특징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정보사회의 개념, 이론, 그리고 쟁점에 대해 탐색하게 될 것이다. 전체 수업진행은 전반부에서 정보사회 이론을 중심으로 한 강의 방식과 이를 토대로 한 후반부의 그룹별 주제 발표 및 토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