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QUICK MENU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경력개발센터
  • KUPID
  • BRIC
  • English

소개

인류의 미래를 변화시키는 힘 KU 생명과학대학

건물이미지

21세기의 BT산업은 세계경제를 주도할 대표적인 핵심전략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IT, ET, NT 등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하여 산업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BT 및 융합분야의 고급인력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10대 성장 동력 산업인 첨단 BT 분야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하여 그동안 자력으로 운영하여 왔던 생명환경과학대학과 생명과학대학을 발전적으로 대통합하여 2006년 3월부터 국내에서 가장 경쟁력 높은 대학으로 생명과학대학이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21세기 BT분야 정예 고급인력의 산실 생명과학대학 입니다.

‘생명과학대학’은 기존의 생명환경과학대학과 생명과학대학을 통합하고 학과조직을 일원화하였습니다. 생물학과, 식품공학과 및 유전공학과를 통합하여 운영되었던 생명과학대학의 생명과학부와 생명환경과학대학의 생명환경과학계열 내에 구성되어 있던 생명유전공학부, 생명산업과학부, 식품과학부, 환경생태공학부의 4개 영역과 식품자원경제학과 1개 학과를 재편성하여, 통합 ‘생명과학대학’은 생명과학부, 생명공학부, 식품과학부, 환경생태공학부, 식품자원경제학과로 구성된 종합 학부로 거듭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생명과학대학’은 전임교원 90여명, 학부생 1,400명, 대학원생 450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BT 단과대학으로서, 또한 본교의 생명공학 분야 전체를 결집시키는 허브로서, BTㆍETㆍIT 융합을 통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ㆍ연구ㆍ산업화에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차세대 생명공학 선도그룹 육성-교육부 대학특성화 사업으로 만들어져 갑니다.

‘생명과학대학’은 우수 전문 인력 양성, 우수 연구 집단의 육성, 생명ㆍ바이오 산학협동 연구를 통한 생명공학분야 발전을 선도하는 특성화 프로젝트를 제출하여 교육인적자원부의 생명공학「대학 특성화 사업」주관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본교의 장기발전 비전인 Global KU, Brain KU, Professional KU와 부합되는 것이며, 세부적으로는 ‘BT 연구중심 대학 육성’의 목표를 달성하고 ‘21세기형 글로벌 인재육성과 세계 속의 명문대학으로의 도약’이라는 장기비전을 달성할 것입니다.

‘생명과학대학’은 동물, 식물, 미생물, 의약생명공학 분야와 환경생태 및 식품바이오 분야 그리고 생명산업의 경제경영학까지 포함되어 있어, 공동연구의 활성화와 팀티칭을 통한 공동 강의를 활용하여 생명공학의 허브로 발전될 것입니다. 실험실습 중심의 교육 컨텐츠 혁신, 인프라 혁신을 통한 연구 경쟁력 강화, 획기적 산학연 협력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하여 ‘차세대 생명공학 선도그룹 육성’에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Brain Korea 21 생명공학 생명공학대학원이 이끌어 갑니다.

‘생명과학대학’의 대학원 조직인 ‘생명공학원’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두뇌한국 21 프로그램의 생명공학 분야 주관 사업단으로서, 국내 생명공학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주도하고 있으며, 그 브랜드 가치가 이미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원’은 1995년 교육부의 대학원 중점육성지원 사업에 선정이 되면서 설립되었으며 생명공학분야의 특성화를 구축한 개혁적인 새로운 조직입니다.

고려대학교 ‘생명공학원’은 과학고대의 기치 아래 21세기 생명공학분야를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 여러 대학들은 ‘생명공학원’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정하고 우리나라 대학교육 발전의 성공적 모델로서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당국의 지속적인 지원과 구성원들의 열성적인 결집된 노력은 외부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휘되고 있으며 앞으로 생명공학원은 세계의 무대에서 그 위상을 발휘할 것입니다.
 



바이오 연구의 메카 고려대학교 생명공학대학에서 미래를 설계하십시오.

바이오산업은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으로서 21세기 산업의 중심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과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생명의 기초 사이언스 분야를 담당하는 생명과학부, 첨단생명산업을 주축으로 하는 생명공학부, 환경보전과 생태 친화적 학문 분야인 환경생태공학부, 바이오식품 및 신소재 분야의 식품과학부, 생명산업의 경제ㆍ경영학적 접근을 다루는 식품자원경제학과로 구성되어 있는 생명과학대학은 바이오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추구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생명과학대학’은 바이오 분야의 우수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학사과정, 대학원과정, 산학연 교육과정의 3대 축을 중심으로 학제간 융합교육, 교육과 연구의 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기업체와 사회의 요구에 맞는 실사구시형 교육과정과 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전공 선택의 기회 제공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복수전공, 이중전공, 연계전공, 학생설계전공, 심화전공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하여 여러분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