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학과장 인사말

반갑습니다. 저희 고려대 사회학과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학생 수를 자랑하며, 다양한 세부 분야의 뛰어난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963년 창설된 이래 저희 사회학과는 5천여 명에 달하는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이들은 정부와 기업을 비롯하여 정치, 언론, 방송, 문화, 학술, 예술 등의 분야에서 빼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세계화와 정보화의 급변하는 세계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있어 사회학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사회는 압축적 고도성장의 시대가 저물어가면서 그동안 누적되어온 부작용과 새로운 사회문제의 등장으로 복합적 위기국면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저출산-고령화, 고용불안정에 따른 사회적 불안의 심화, 삶의 질과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같은 전환기의 당면과제들은 다른 어떤 학문분야보다 사회학의 적극적 역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학은 개인의 문제를 공적이슈로 전환시키는 비판적 관점과 상상력을 제공하고, 다원적 민주사회에 필요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배양시키며, 다양한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습득케 하며, 단편적 현실을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이론을 제공합니다.

최근 저희 사회학과는 학부제에서 학과제로 전환하여 학부생들의 결속력을 높이고, 학부 커리큘럼 개편을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4개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거의 모든 대학원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있을 정도로,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려대 사회학과에 대한 계속적인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학과장 김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