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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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영역 1: 이론, 사회학 기초지식 이해

1. 사회학적 상상력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담당교수 언어
이론 전공필수 1 학년매 학기 윤인진 국강
국문요약 본 과목은 사회학 개론으로 사회학 전공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주제들과 쟁점들을 사회학적 이론과 경험적 연구 성과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현상과 한국사회의 현상을 비교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현대 한국사회의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영문요약 This course is designed to teach an introduction to sociology for sociology-major freshmen and women. It helps students understand and explain major subjects and issues of contemporary society. It also studies both global and Korean social phenomena from comparative perspectives and seeks solutions to social problems of contemporary Korean society.
강의자료 교과서: 앤소니 기든스. 2014년(7판).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이수 후
권장과목
사회심리학, 국제이주와 다문화사회
기대효과 ● 사회현상과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학적 지식과 통찰력을 갖게 됨
● 학과의 핵심전공 및 응용전공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기초지식 제공
● 사회정책 관련 전문가 및 공무원으로 성장할 수 있음
● 언론, 홍보, 마케팅, 컨설팅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음
최근 강의계획서

사회학적 상상력(Sociological Imagination) 2016년 1학기

학수번호 : SOCI291
면담시간 : 화/목/금 11~12시(예약면담 가능)
전화번호 : 3290-2490, 010-6324-2490
조교: 한기덕 (사회학과 박사과정, kidog428@naver.com, 010-2285-1436)
교수 : 윤인진
연구실 : 아세아문제연구소 205호
E-mail : yoonin@korea.ac.kr


강의개요


사회학은 개인과 사회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경험적인 학문이다. 개인은 사회로부터 형성되지만 개인들은 사회를 변화하기도 한다. 개인의 생활과 사회와의 관계를 밝힐 수 있는 능력이 ‘사회학적 상상력’이다. 미시적이고 사적인 개인의 생활과 의식이 역사적이고, 거시적이고, 구조적인 사회의 외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인식하고, 개인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통의 처지에 놓인 개인들이 집합행동을 하는 것이 사회학적 상상력이다. 본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주제들과 쟁점들을 사회학적 이론과 경험적 연구성과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의 현상과 한국사회의 현상을 비교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현대 한국사회의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교과서

앤소니 기든스. 2014년(7판).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참고서

C. 라이트 밀스. 1959 (2004년 강희경 역).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과제 및 기타

학점은 중간고사(40%), 기말고사(40%), 프로젝트 과제(예: 포토 에세이) (10%), 출석 (10%)에 의해서 결정됨. 프로젝트 과제의 한 예로 포토 에세이를 제출할 수 있다. 포토 에세이는 주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회학적 주제와 관련해서 사진을 찍고 사회학적 해석과 설명을 추가하여 리포트 형식으로 제출해야 한다. 분량은 사진 10개 이내와 A4 10쪽 이내. 자신이 관심 있는 사회학적 주제에 대해 두 명이 한 팀을 구성하여 조사연구한 후 수업 중 발표할 수 있고 그럴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학습진도

1주: 교과소개 및 과제물 설명
교과서. 1~2장.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사회학적으로 묻고 답하기

2주: 사회학의 이론과 관점
교과서. 3장. 사회학의 이론과 관점

3주: 세계화와 사회 변동
교과서. 4장. 세계화와 사회 변동

4주: 환경
교과서. 5장. 환경

5주: 도시와 도시 생활
교과서. 5장. 도시와 도시 생활

6주: 일과 경제
교과서. 6장. 일과 경제

7주: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
교과서. 7장.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

8주: 중간고사
9주: 생애과정
교과서. 9장. 생애과정

10주: 가족과 친밀한 관계
교과서. 10장. 가족과 친밀한 관계

11주: 계층과 계급
교과서. 12장. 계층과 계급

12주: 빈곤, 사회적 배제, 복지
수요일 특강 : 임희섭 (고려대 사회학과 명예교수)
교과서. 13장. 빈곤, 사회적 배제, 복지

13주: 젠더와 섹슈얼리티
교과서. 15장. 젠더와 섹슈얼리티

14주: 종교
교과서. 16장. 종교

15주: 국제이주와 다문화사회
월요일(6월 6일) : 휴강(현충일)
관련 논문(블랙보드 강의자료실에 등록)

16주: 기말고사
2. 사회학발달사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담당교수 언어
방법론 전공필수 1 학년 매 학기 정일준 국강
국문요약 이 과목은 사회학과 전공필수이다. 강의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강의를 통하여 사회학발달사의 지적 계보(系譜)를 파악하는 작업이다. 꽁트(Comte)에서 스펜서(Spencer), 마르크스(Marx), 뒤르켐(Durkheim), 베버(Weber), 짐멜(Simmel), 만하임(Mannheim)에 이르는 사회사상의 흐름을 짚어본다. 다른 하나는 이들 사상가들의 저작(著作)을 학생 각자가 스스로 읽어보는 과정이다. 영어원서 강독을 통해 사회사상가들의 이론체계와 핵심개념을 파악한다. 나아가 사회사상가들의 저작 중 한권을 학생이 직접 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써봄으로써 주요 사회사상가들의 사회사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영문요약  
강의자료 * 기본 참고문헌: Coser, Lewis A., Masters of Sociological Thought, Harcourt Brace Javanovich, 1977/신용하․박명규 옮김,『社會思想史』, 일지사, 1978.
* 심화 참고문헌: Calhoun, Craig et al., Classical Social Theory, second edition, Blackwell, 2007.
선수 과목
이수 후
권장과목
현대사회학이론
기대효과 * 사회학사 학습을 통해 전반적인 사회학 분야에 대한 인식, 더불어 초기 사회학자들이 제기한 사회학의 연구주제에 대한 감수성을 기름.
최근 강의계획서
SOCI 292. 사회학발달사

강사: 정 일 준 (E-mail: ijchung@korea.ac.kr)
전화번호: 02-3290-2083 / 연구실: 문과대 106 B호 / 학생면담시간: 수업 전후

과목목표
이 과목은 사회학과 전공필수이다. 강의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강의를 통하여 사회학발달사의 지적 계보(系譜)를 파악하는 작업이다. 꽁트(Comte)에서 스펜서(Spencer), 마르크스(Marx), 뒤르켐(Durkheim), 베버(Weber), 짐멜(Simmel)에 이르는 사회사상의 흐름을 짚어본다. 다른 하나는 이들 사상가들의 저작(著作)을 학생들이 스스로 읽어보는 과정이다. 영어원서 강독을 통해 사회사상가들의 이론체계와 핵심개념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사회사상가들의 저작 중 한 권을 학생 각자가 직접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써봄으로써 주요 사회사상가들의 사회사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교재
① Coser, Lewis A., Masters of Sociological Thought, Harcourt Brace Javanovich, 1977/신용하․박명규 옮김,『社會思想史』, 일지사, 1978.
② Calhoun, Craig et al., Classical Social Theory, second edition, Blackwell, 2007.
③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 짐멜의 저서 중 각자 선택하여 한 권 읽고 독후감 제출
(선택 가능한 서적 목록 제시, 학생 각자 선택, 매 시간 요약 제출).

학점부여
○ 수업참여(10%) / 중간고사(30%) / 기말고사(30%) / 독후감(30%)

강의계획
제 1 주

3/ 3 강의소개: 사회학사란 무엇인가?
3/ 5 사회학사의 지적 계보 1

제 2 주
3/10 ① 콩트(Auguste Comte)
3/12 ① 스펜서(Herbert Spencer)

제 3 주
3/17 ① 마르크스(Karl Marx) 1
3/19 ① 마르크스(Karl Marx) 2

제 4 주
3/24 ① 뒤르켐(Emile Durkheim) 1
3/26 ① 뒤르켐(Emile Durkheim) 2

제 5 주
3/31 ① 베버(Max Weber) 1
4/ 2 ① 베버(Max Weber) 2

제 6 주
4/ 7 ① 짐멜(Georg Simmel) 1
4/ 9 ① 짐멜(Georg Simmel) 2

제 7 주
4/14 ① 만하임(Karl Mannheim)
4/16 사회학사의 지적 계보 2

제 8 주
4/21 중간고사

제 9 주 Karl Marx 1
4/28 ② The German Ideology [1845], Karl Marx and Friedrich Engels, pp. 82~85.
② Economic and Philosophic Manuscripts of 1844, Karl Marx, pp. 86~95.

제 10 주 Karl Marx 2
5/ 5 Holiday: No Class
5/ 7 ② The Eighteenth Brumaire of Louis Bonaparte [1852], Karl Marx,
pp. 112~121.
② Wage-Labor and Capital [1847], Karl Marx, pp. 122~129.
Classes [1867], Karl Marx, p. 130.

제 11 주 Emile Durkheim 1
5/12 ② The Rules of Sociological Method [1895],
Emile Durkheim, pp. 139~157.
5/14 ② The Division of Labor in Society [1893],
Emile Durkheim, pp. 158~180.

제 12 주 Emile Durkheim 2
5/19 ② The Elementary Forms of the Religious Life [1912],
Emile Durkheim, pp. 181~192.
5/21 ② Suicide [1897], Emile Durkheim, pp. 193~202.

제 13 주 Max Weber 1
5/26 ② “Objectivity” in Social Science [1904], Max Weber, pp. 211~217.
Basic Sociological Terms [1914], Max Weber, pp. 218~227.
5/28 ② 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 [1904],
Max Weber, pp. 228~246.

제 14 주 Max Weber 2
6/ 2 ② The Distribution of Power within the Political Community
: Class Status, Party [1914], Max Weber, pp. 247~255.
6/ 4 ② The Types of Legitimate Domination [1914],
Max Weber, pp. 256~263. Bureaucracy [1922], Max Weber, pp. 264~273.

제 15 주 Georg Simmel(기말보고서 제출마감(기말고사 전)
6/ 9 ② The Stranger[1908], pp. 295~299.
6/11 ② Group Expansion and the Development of Individuality [1908],
pp. 300~314.

제 16 주
6/16 기말고사

3. 현대사회학이론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이론 전공필수 2 학년 매 학기 국강
국문요약 이 강의는 대략 1950년대 이후의 다양한 이론적 흐름들을 구조기능주의 출범부터 시작하여 최근의 유럽사회학 이론을 대표하는 부르디외나 부동의 이론을 그 지성사적 맥락을 강조하면서 소개한다. 이와함께 각각의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우리 사회와 관련된 이해하기 쉬운 사례들을 들어 현대사회학 이론의 이해를 도울 것이다.
영문요약 ‣objective of the course: The objective of this cours is to introduce the various modernsociological theories from structural functionalism to contemporary sociological theorists - Pierre Bourdieu, J. Habermas, A.Giddens, R. Boudon - with special emphasis on their intelectual and socio-cultural contexts. On the basis of that, we will try to explroe the modern value system of 21st century, apprpriate for korean students in face of globalized and complex uncertain society.
‣contents of the course: This course is to examine the various modern sociological theories in consideration of their classical sociological roots. In this course we will treat Max weber, Emile Durkheim, G. H. Mead, T. Parsons, R. Dahrendorf. H. Garfinkel , A. Giddens, J. Habermas, P. Bourdieu, R. Boudon with their detailed problematics. ☞see our attached syllabus of 2016
강의자료 ☛ 기본 참고문헌: G. Ritzer(지음),김왕배 외(옮김),『사회학 이론』, 한울, 2010 2) 매주 나누어 주는 교수의 강의록.
☛권장도서:
1) 강정한 외,『현대사회학 이론-패러다임적 구도와 전화』, 다산, 2013.
2) 김덕영(지음), 『막스 베버-통합과학적 인식의 패러다임을 찾아서-』, 도서출판 길, 2012년.
3) 루이스 코저(지음), 신용하, 박명규(옮김), 『사회사상사』, 시그마프레스, 2008.
4) 민문홍,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 아카넷, 2001.
5) 박영신, 『사회학 이론과 현실 인식』, 민영사, 1992.
6) 앤서니 기든스(지음), 박노영 외 (옮김), 『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한길사, 2008.
7) 조나단 터너(지음), 정태환 외(옮김), 『현대사회학이론』, 나남, 2001.
8) 조나단 터너 외(지음), 김문조 외(옮김), 『사회학이론의 형성 』, 일신사, 1996.
☛ 심화 참고문헌 및 최근 연구동향
귀스타브 르봉(지음), 민문홍(옮김),『군중심리학』, 책세상, 2014.
김문조 외, 『오늘의 사회이론가들』, 한울, 2015.
막스 베버(지음), 전성우(옮김), 『탈주술화 과정과 근대: 학문·종교·정치』. 나남, 2002.
민문홍, 『현대사회학과 한국사회학의 위기』, 길, 2008.
민문홍, 『창의사회와 자유민주주의 이념적 기초: 레이몽 부동의 사회학을 중심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4.
박형신, 정수남(지음), 『감정은 사회를 어떻게 움직이는가?』, 한길사, 2015.
에드워드 티리아키언(지음), 손준모(옮김), 『뒤르켐을 위하여』, 고려대출판부, 2015. 에밀 뒤르케임(지음), 민문홍(옮김),『사회분업론』, 아카넷, 2011.
제프리 알렉산더(지음), 이윤희(옮김),『현대 사회이론의흐름: 사회학도를 위한 스무개의 강의록』, 민영사, 1993.
최종렬(엮음,옮김),『뒤르케임주의 문화사회학』, 이학사, 2007.
피터 버거 외(지음),하홍규(옮김),『실재의 사회적 구성』,문학과지성사, 2013.
한국사회이론학회,『뒤르케임을 다시 생각한다』, 동아시아,2008.
선수 과목 사회학적 상상력 또는 사회학사
이수 후
권장과목
사회문제론, 한국사회의 구조와 변동, 사회조직론, 질적 연구방법, 사회변동론, 사회심리학, 집합행동론, 정치사회학 등
기대효과 • 선진국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사회이론들을 단순한 지적 호기심이나 이데올로기적인 열정만으로 선호하는 것을 넘어서서, 엄격한 학문적 기준에 의해 기존의 다양한 이론들이나 사회적 담론들을 객관적‧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준다.
• 한국 사회의 주요 사회 문제들을 보다 깊이있게 이해하고, 후기 현대사회의 한국적 맥락에 적실한 사회이론과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학도들에게, 21세기 불확실성의 세계에 필요한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현대사회를 조감하는 다양한 이론적 세계관을 그 지적맥락과 함께 객관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사회 현실에 대한 전략적‧ 경험적 연구를 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인식론적․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 관련된 직업군에 대한 이해: 정부‧ 정당‧ 기업의 전문적 사회조사요원, 언론인, 다양한 분야의 정치인, 중앙정부 및 지자체 공무원, 기업체 간부, 시민단체 지도자, 방송작가, 사회정책 기획자 등
최근 강의계획서
2016년 1학기 고려대 현대사회학이론 강의계획서(안암 캠퍼스)
교과목명: 현대사회학 이론-SOCI293(00)
시간: 화 3-5교시(12:00-15:15), 주당 3학점 3시간
개설학과: 사회학과 2~4 학년
연락처: 전화 02-503-2710(h) 02-3418-2710(0)
(강의실: 법대 구관 B102호)
담당 교수: 민문홍
E Mail: mmhoo1@naver.com
주소: 경기도 과천시 부림동 35-7 1F

➽반드시 사회학개론(또는 그와 유사과목)이나 사회학발달사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수강해야만 함


<< 강의 목표 >>

이 강의에서는 대략 1950년대 이후의 다양한 이론적 흐름들을 구조기능주의 출범부터 시작하여 최근의 유럽사회학 이론을 대표하는 부르디외나 부동의 이론을 그 지성사적 맥락을 강조하면서 소개한다. 이와 함께 각각의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것을 넘어서, 우리 사회와 관련된 이해하기 쉬운 사례들을 들어 현대사회학 이론의 이해를 도울 것이다.

강의의 세부 목표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이 작업을 통해 현대사회학 이론 수업의 목표가 단순히 지나간 이론들을 현학적으로 배우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현실-가치관의 혼란, 이념적 양극화, 시대정신의 표류 등-을 올바르게 볼 수 있는 분석적 안목과 객관적 학문적 기준을 제공해 준다는 점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이점에서 이 수업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이론들이 서로 보완적인 상대주의적 관점을 소개하는 있다는 George Ritzer의 주장을 넘어선다. 즉, 현대 사회학 이론을 전공하고 있는 사회학자들의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지적 고민과 그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이론적 시도들을 그 지적맥락과 함께 보여줌으로써, 이들 이론들이 사회구조와 개인 사회의 관계를 인간의 존엄성과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온 것을 보여 줄 것이다. 특히 현대사회의 거장이라 불리우는 일부 석학 사회학자들의 모범적 연구 사례를 들어, 현대 사회학 이론이 처해있는 딜렘마의 현황과 그 대안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창의적 작업도 함께 보여줄 것이다. 우리는 이 작업을 통해 어째서 사회학자들이 ‘사회학이론’을 ‘사회학 분과의 꽃’이라 부르고, 사회학 이론을 통해 감히 우리 시대의 시대정신을 읽어낼 수 있다고 주장하는지 그 근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강의의 두 번째 세부 목표는 한국 대학의 표준화된 교과과정을 존중하여, 다양한 전통을 가진 현대 사회학 이론들을 몇 가지 큰 학파에 초점을 맞추어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구조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학적 방법론, 그리고 후기 현대이론으로 대표되는 몇몇 현대 사회학 학파의 주요 개념과 중심되는 문제틀(problematics)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 수업은 영․미 문화권의 사회학에 익숙한 한국 사회학도들이 놓치기 쉬운, 현대 유럽사회학의 새로운 이론적․방법론적 흐름과 문제틀을 추가로 소개함으로써, 현대 사회학 이론의 또 다른 모습을 추가적으로 보여줄 것이다.

<< 교재 >>


주교재: **George Ritzer(지음), 김왕배 외(옮김),
『사회학 이론』, 한울출판사, 2010.

**매주 나누어 주는 교수의 강의록.

부교재: **김문조 외, 『오늘의 사회이론가들』, 한울,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