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안내(구버전)

교직과목

1. 일반사회교과 교육론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교직 핵심전공 2,3 학년 1학기 국강
국문요약 중등학교 사회과의 교육과정상의 교육목표는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의 학습활동을 통해 달성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와 그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사회과 교육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정보화라는 사회변화와 구성주의의 영향 등으로 사회과는 고급사고력의 함양, 학습자 중심의 수업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변화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강좌는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의 원리, 사회과 교수학습의 모형과 방법 및 사회과 교육의 최근 동향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문요약  
강의자료 * 기본 참고문헌: 차경수, 모경환 공저. 「사회과교육」 서울: 동문사
* 강의 주제별 관련 논문 리뷰
선수과목  
이수 후
권장과목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기대효과 * 일반사회(사회문화, 정치, 법, 경제) 교과목의 목적과 성격, 교육과정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방법 등에 대해 이해하게 되며, 최근 일반사회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슈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 일반사회 교과 교사로서 갖춰야 할 지식과 태도 등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최근 강의계획서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2016년 제1학기
고려대학교

* 교과목명: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 담당교수: 최 정 윤(010-3318-1246, wjddbs74@hanmail.net)
* 강의시간 및 장소: 화요일 7-9교시(5시-8시) 교양관 313호

Ⅰ 강의 요지

중등학교 사회과의 교육과정상의 교육목표는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의 학습활동을 통해 달성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와 그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사회과 교육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정보화라는 사회변화와 구성주의의 영향 등으로 사회과는 고급사고력의 함양, 학습자 중심의 수업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변화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강좌는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의 원리, 사회과 교수학습의 모형과 방법 및 사회과 교육의 최근 동향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강좌의 목적에 맞게 되도록 교직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수강하기를 권고합니다.

Ⅱ교재

◎주교재

차경수, 모경환 공저. 사회과교육. 서울: 동문사
관련 주제별 논문 Ⅲ강의 진행 방식
․사회과 교수-학습 모형과 지도법 강의
․관련 논문 발표 및 토론

Ⅲ 평가방법

․출석 20%, 토론 참여 10%, 과제발표 30%, 기말고사 40%

Ⅳ 리뷰 논문 발표 방식

1. 발표할 논문은 blckbord-공지사항에 있습니다. 발표전에 다운받아 보시면 됩니다.
2. 두명 이상이 하나의 논문을 담당하는 경우 논문을 함께 읽어 내용을 반드시 공유합니다.
3. 발표의 형식은 제한이 없지만 다른 학생들이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발표하는 논문의 내용을 A4 1-2장 정도의 분량으로 요약하여 학생 전체에게 배부합니다.
5. 두 명 이상의 학생이 하나의 논문을 담당하는 경우 발표는 한 학생이 하여도 되고 여러명이 나누어 발표해도 좋습니다.
6. 발표시간은 논문의 내용과 분량에 따라 차이가 크므로 크게 제한을 두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30분 이상은 되어야 논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발표논문을 바꾸고자 하는 경우 개별적으로 바꾸시되 반드시 담당교수에게 알려주십시오.

Ⅴ 강의 진행 계획

일자 강의내용 비고
제1주 3월 8일 수업안내
제2주 3월 15일 사회과 교과목의 성격  
제3주 3월 22일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역사 및 사회과 교육의 목표
제4주 3월 29일 사회과의 교육과정 및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제5주 4월 5일 사회과의 개념학습
제6주 4월 12일 사회과의 고차사고력 학습
제7주 4월 19일 사회과의 논쟁학습/ 사회과의 협동학습
제8주 4월 26일 중간고사
제9주 5월 3일 사회과의 가치교육
제10주 5월 10일 사회과의 참평가
제11주 5월 17일 사회과와 양성평등교육
제12주 5월 24일 사회과와 양성평등교육  
제13주 5월 31일 사회과와 다문화 교육  
제14주 6월 7일 사회과와 다문화 교육  
제15주 6월 14일 최근 사회과의 연구 동향
제16주 6월 21일 기말고사

 

2.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교직 응용전공 3,4학년 2학기 국강
국문요약 중등학교 사회과의 교육과정상의 교육목표는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의 학습활동을 통해 달성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지도법에 대한 연구와 그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새로운 변화에 적절한 지도법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의 적용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학생들이 직접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 시연을 해봄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의 구성과 현장 적용 능력을 함양하며, 동료와 교수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영문요약
강의자료 * 기본 참고문헌: 정문성 지음. 「사회과 교수 학습법」 서울: 교육과학사
각종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자료 탐색
선수과목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이수 후
권장과목
기대효과 * 일반 사회의 여러 교수-학습 방법을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해보고, 직접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 일반사회과 교사로서 수업을 운영함에 있어 어떠한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 가를 배울 수 있다.
최근 강의계획서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의 계획서
2015학년도 제2학기
고려대학교

* 교과목명: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 담당교수: 최 정 윤(010-3318-1246, wjddbs74@hanmail.net)
* 강의시간 및 장소: 화요일 7-9교시(5시 40분), 교양관 201호

Ⅰ 강의 요지

중등학교 사회과의 교육과정상의 교육목표는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의 학습활동을 통해 달성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지도법에 대한 연구와 그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새로운 변화에 적절한 지도법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의 적용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학생들이 직접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 시연을 해봄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의 구성과 현장 적용 능력을 함양하며, 동료와 교수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Ⅱ 교재

◎주교재

정문성 지음. 「사회과 교수 학습법」 서울: 교육과학사

Ⅲ 강의 진행 방식

․수업지도안 및 수업 모형 강의
․수업시연 및 평가와 토론

Ⅳ 평가방법

․출석 20%, 토론 참여 20%, 수업시연 및 지도안 작성 60%
①출석(지각 -0.5~1점/ 결석 -2점)
②토론(다른 학생의 발표에 대한 평가 및 자기평가)
③발표
1. 수업 지도안(45분수업분량)을 담당교수에게 제출한다.
2. 수업에 필요한 교과서(사본) 및 수업자료 등을 학생들에게 배부한다.
3. 수업방법에 대한 발표(5분) / 실제수업시연(45분)
4. 수강생들이 실제 고등학생이라고 가정하고 수업한다.
5. 수업내용: 고등학교 법과 정치, 사회문화, 경제 과목 중 소단원 하나를 선정하여 함.
6. 논쟁학습모형, 의사결정학습모형, 협동학습모형, 탐구학습모형 등의 교수 학습법을 최대한 활용한 수업에 가점을 줍니다. 단순한 강의식 수업은 되도록 지양.

3. 일반사회 교과논리 및 논술
분류 트랙과 과목특성 이수구분 권장 이수학기 언어
교직 응용전공 3,4학년 2학기 국강
국문요약
영문요약
강의자료 * 기본 참고문헌: 정문성 지음. 「사회과 교수 학습법」 서울: 교육과학사
각종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자료 탐색
선수 과목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이수 후
권장과목
기대효과 * 일반 사회의 여러 교수-학습 방법을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해보고, 직접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 일반사회과 교사로서 수업을 운영함에 있어 어떠한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 가를 배울 수 있다.
최근 강의계획서

2015학년도 2학기 [일반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학습계획

과목개요

일반사회과목에서의 논리 및 논술은 학생들의 다양한 독서력 증진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 배양과 체계적인 분석능력의 향상을 기반으로 건전한 사고는 물론 올바른 가기 표현력을 증강시켜주는 목적을 가진다. 특히 산업사회의 심화와 함께 타인과의 품위있는 의사소통을 위한 연습은 건전한 사회를 지탱시켜주는 근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강좌는 타인의 의사와 문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명확한 통찰력을 기르고 나아가 언술에서의 명쾌한 논리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연습을 기본 과제로 설정한다.

학습목표

본 강좌는 일반사회과목에서의 논리와 논술의 기본적인 의미에서 시작해 구체적 사례를 분석해 보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논리학과 같은 포괄적인 문제에서 시작해 메타포로서의 언술이 가장 정확히 들어난 구체적 개별사례연구로 이어질 것이다. 논리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과 같은 고대적 논리학과 근대 이후의 현대적 논술력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위주로 하며 개별사례는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세상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 위주의 연구를 통해 이론과 실제의 상관성을 규명하며 나아가 향후의 바람직한 방향성 등을 연구 분석해 보는 학습목표로 한다.

1. 논리학과 논술의 문제

① 논리란 무엇인가
② 고대 논리학-소크라테스의 수사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③ 현대논리의 문제
④ 비판적 사고와 언술의 문제

2. 사례연구

① 설득력, 정당성 그리고 세상을 바꾸는 리더십
② 동양적 사고와 메타포
③ 서양적 사고와 레토릭
④ 개별사례-인물연구와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