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학부 학생회(2022학년도)

직책 성명 메일 주소
학생회장 최지현 jh2001@korea.ac.kr
부학생회장 권기유 kwonbase@korea.ac.kr

 

사회학과 학회 및 소모임 소개

 

인문사회과학 학회 <고민한척>

안녕하세요? 사회학과/악칠 인문사회학회 ‘고민한 척’입니다. 저희는 이름 그대로 서로가 가진 ‘고민’을 공유하고, 함께 해답을 찾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무슨 고민이든, 어떤 의견이든 누구나 편하게 말할 수 있고, 모두가 우선 귀 기울여 듣는 공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학회의 진행, 즉 세미나를 운영하는 데 있어, 구성 역시 자유롭습니다. 함께 고민할 주제도, 진행 방식도, 참고할 문헌도 모두 구성원의 논의를 통해 새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보통 책 한 권을 선정해서 매주 발제문을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해왔는데요, 다뤘던 책으로는 근대 철학의 인식론을 개괄하는 『철학과 굴뚝 청소부』, 현대 사회의 모순을 알아보는 『현대의 경계에서』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떤 주제, 어떤 고민이든 함께 깊이를 더해볼 수 있으니, 자신의 고민을 나누고, 함께 의논하고, 같이 성장해나가고자 하는 분들은 부담가지지 말고 언제든 고민한 척의 문을 두드려주시기 바랍니다! 늘 열려 있으니까요!

 

법사회학회 <악법>

2016년부터 운영되어 온 악칠의 법사회학회입니다. 법조계 및 법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진행하는 학회로, 1주일에 한 번씩 학회원이 돌아가며 준비하는 발제를 듣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것이 주요 활동입니다. ‘법학회’가 아닌 ‘법사회학회’를 표방하기 때문에 법적 쟁점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 그리고 사회적 쟁점의 법적 측면 등 광범위한 주제를 다룹니다. 리걸마인드에 국한되지 않는 사회학적 상상력을 법의 영역에서 펼쳐보며 법과 가까워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페미니즘 학회 <페악>

페악은 사회학과/악칠반의 페미니즘 학회입니다. 성별에 의한 모든 차별을 반대하고, 각자의 소수자성을 존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로 페미니즘 도서나 논문을 읽고 논의하는 세미나를 진행하고, 여러 페미니즘 행사에도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상적인 논의에서 멈추기보다 실천적인 연대로까지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성평등을 추구하는 많은 이들이 페악을 통해 함께 변화를 이루어내길 바랍니다.
 

사회과학 학회 <횃불>

횃불은 사회학과/악칠반의 사회과학 학회입니다.

저희는 중요하게 떠오르는 시사 문제나 사회 과학적 논점을 주제로 정합니다. 그리고 그 주제에 관해 스스로 조사를 해보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공부하고, 세상을 보는 시각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밴드 소모임 <비몽>

어쿠스틱이면 어쿠스틱, 하드락이면 하드락! 사회학과 만능밴드, 비몽입니다!

비몽의 세션은 현재 악기 경력 3개월부터 10년 이상까지 다양한 경력을 자랑하며, 입부 후 처음으로 악기를 배운 세션들도 모두 무대에 서고 있습니다. 열정만 가져오세요! 나머지는 비몽이 다 하겠습니다.
 

댄스 소모임 <악동>

악동은 사회학과/악칠반의 댄스 소모임입니다. 춤 실력에 무관하게 춤을 즐길 수 있다면 누구나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 음악칠 무대를 꾸미기 위해 자체적으로 연습을 하며 춤 실력을 키우는 동시에 소모임 부원들과 가까워지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농구 소모임 <악바구니>

악칠 유일의 농구 소모임 악바구니입니다! 나이, 학번, 실력, 성별 불문하고 사회학과 학우라면 누구나 언제든지 악바구니의 문을 두드리실 수 있습니다. 공강 시간 및 주말에 자유롭게 농구 연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 학기 교내리그에 참가하여 실전 경험을 다지고 있습니다. 농구가 무엇인지 몰라도, 농구공을 만져본 적이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대학 농구의 첫걸음...! 악바구니입니다!
 

풍물패 소모임 <여민락>

여민락은 악칠반 풍물패입니다. 쇠 징 장구 북 채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봉 농악을 합니다. 새터 공연부터 3월 신환회 길놀이와 여름, 겨울 전수를 10월 판굿이 주된 일정입니다. 매주 모여 연습을 하며 굿을 통해 협화, 공동체 의식, 소속감이 매우 높습니다. 풍물을 사랑하며 함께 놀며 흥을 표할 수 있는 즐거운 동아리입니다.
 

축구 소모임 <FC악칠>

FC악칠은 사회학과/악칠반의 축구 소모임입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매 학기 열리는 문대컵에서 우승하는 것이 목표이고 다른 과들과의 친선전이나 FC악칠 내의 청백전을 통해 경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음악하는 소모임 <UMAK>

United Musicians of AK7은 2009년 만들어진 힙합동아리 MIKAK과 2011년 만들어진 보컬동아리 AKPLER가 연합하여 만들어진 동아리로 힙합, R&B, 레게,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추구합니다.